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용식은 뽀식이하면 다 아는 대한민국의 코미디언으로 아버지가 황해도 은율군 출신으로 피난통에 머무른 대청도에서 태어나 그의 대부분의 유년시절은 백령도에서 보냈다.

동양공업전문학교(현 동양미래대학교)를 졸업하였고 1975년 MBC개그콘테스트에 출연하여 코미디언으로 데뷔하였다. 주로 구봉서, 곽규석(후라이보이) 등 기성 스타들이 많은 희극계에서 뉴페이스로 등장하여 데뷔 때부터 인기가 있었고 연기력도 탄탄했다. 탄탄할 수 밖에 없는 게 텔레비전에서 보여주는 모습과 실제 성격이 거의 비슷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데뷔 직후 입대했을 당시 이용식의 논산훈련소 입소 장면이 대한뉴스에서 다뤄질 정도였다.

이후 MBC의 간판 코미디언으로서 일요일밤의 대행진, 일요일일요일밤에 등 여러 코미디 프로그램에 출연하였으며 주 포지션은 메인 스타들에게 딴지를 거는 '감초' 역할 이었다

30대 이상 세대들에게는 MBC 어린이 프로 뽀뽀뽀에 나오는 '뽀식이' 아저씨로 유명하다. 이 뽀식이 캐릭터가 크게 히트쳐서 지금도 별명이 뽀식이 아저씨일 정도. '혜영이' 김혜영은 MBC 표준FM <강석, 김혜영의 싱글벙글쇼> 진행자로 유명해지고, '뽀동이' 조동희는 개인사업때문에 TV에 거의 나오지 않는 것에 비하면 뽀뽀뽀 캐릭터가 계속 유지되어 있다.

80년대 말 비만 때문에 생긴 이런 저런 병에 급작스런 모친상에 의한 충격으로 심근경색이 와 사경을 헤맨 적도 있었다. 이후 꾸준하게 다이어트를 지속했지만 요요현상으로 원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다른 코미디언/개그맨들의 여러 뒷이야기들을 많이 알고 있고, 토크쇼에 나올때 그 예기늘을 많이 푼다. 모 예능 프로에서는 아예 이것을 다룬 '이용식의 X파일'이라는 코너가 나왔을 정도였다.

이용식은 한쪽눈을 실명했는데 이유에 관해 “과로를 하며 혈압 관리를 못 했다. ‘피곤해서 그렇구나. 쉬어야지’라고 생각만 하고 방치했다”고 솔직하게 고백하며 “가족들이 걱정하는 게 싫어 숨기고 있었지만, 나처럼 골든타임을 놓치는 사람들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공개하게 됐다”고 후일담을 전했다.

이용식
1952년 4월 1일 , 인천광역시 옹진군 대청면
170cm,  A형

학력
동양공업전문대학교

경력
2012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대통령표창
2010 제16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화관문화훈장
2010 제16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대상
1997 문화체육부장관 선행연예인표창
1996 제3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희극인상
1985 MBC방송연기상 코미디부문 최우수상

 


반응형
댓글